1. 쉘(Shell)은 운영체제의 핵심이 되는 기능들이 모여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쉘과 하드웨어 중간에 위치한다.
2. 리눅스/유닉스 운영체제의 기본 명령어 중 (ls)는 자신이 속해 있는 폴더 내의 파일 및 폴더들을 표시하는 명령어이다.
3. (배치기법)은 메모리 관리 기법 중 디스크에 있는 프로세스를 주 기억장치의 어느 위치에 저장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법으로 세부 기법에는 최초 적합, 최적 적합, 최악 적합이 있다.
4. 라운드로빈은 프로세스는 같은 크기의 CPU시간을 할당(시간 할당량),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 완료를 못하면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보내지고, CPU는 대기 중인 다음 프로세스 로 넘어가는 알고리즘이다.
5. HRN의 우선순위를 계산하는 공식은(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서비스 시간이다.
6. (가상화) 는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7.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IT리소스를 제공하고,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8. 인프라형 서비스(IaaS)는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중 하나로 서버,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9. (허브) 는 1계층 장비로 여러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이다.
10. 라우터는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과 WAN을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자입로 패킷의 위치를 추출하여, 그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며, 이 경로를 따라 데이터 패킷을 다음 장치로 전송시키는 장비이다.
11.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이다.
12. 프로토콜의 3요소에는 (구문),(의미),(타이밍)이 있다.
13. ARP는 IP 네트워크 상에서 IP주소를 MAC주소(물리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이다.
14. IGM는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로서 기능에는 그룹 가입, 멤버십 가시, 멤버십 응답, 멤버쉽 탈퇴가 있다.
15. DoS는 네트우어크 상의 데이터에 중요도를 분류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데이터 전송 시 특정 수준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능력이다.
16. A 클래스는 가장 높은 단위의 클래스로서 0.0.0.0 ~ 127.255.255.255 범위의 IP 주소를 가진다.
17. IPv6는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중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로서 현재 IPv4가 가지고 잇는 주소 고갈, 보안성, 이동성 지원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된 128비트 주소 체계를 갖는 차세데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18. (듀얼스택)은 IPv4에서 IPv6으로 전환 방법 중 하나로서 듀얼 스택은 IP 계층에 두가지 (IPv4, IPV6)의 프로토콜이 모두 탑재되어 있고, 통신 상대방에 따라 해당 IP 스택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19. (터널링)은 IPv4에서 IPv6으로 전환 방법중 하나로 IPv6 망에서 인접한 IPv4 망을 거쳐 다른 IPv6 망으로 통신할 때 IPv4 망에 터널을 만들고 IPv4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캡슐화하여 전송하는 방법이다.
20.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은 인터넷에서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21. (유니캐스트 프로토콜)은 고유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1 로 트래픽 도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다.
22. (애니캐스트 프로토콜)은 단일 송신자로 부터 데이터그램을 토폴로지 상의 자재적인 수신자 그룹 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 시키는 전송 프로토콜이다.
23. RIP는 AS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15홉 제한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24. OSPF는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25. BGP는 AS 상호간 (Intr-AS 또는 Inter-Domain에 경로 정보를 고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26. UDP는 비연결성이고, 신뢰성이 없으며,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4계층)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이다.
27. (세션계층)은 응용 프로그램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겨를 담당하는 계층이다.
28. (표현계층)은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엥 알맞은 형태로 만들거나, 하위 계층에서 온 데이터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이다.
29. FTP는 응용 계층 프로토콜로서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30. SMTP는 응용계층 프로토콜로 인터넷에서 TCP 포트 번호 25번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이다.
31. 패킷 스위칭은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의 방식 중 하나로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이다.
32. ATM은 비동기 전송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으로 동기화를 맞추지 않아 보낼 데이터가 없는 사용자의 슬롯은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네트워크 상의 효율성을 높였다.
33. 서킷 교환 방식은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으로 전송 경로를 설정한 뒤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34. 온프레미스(On-Premise)는 외부 인터넷 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터라넷망만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이다.
35. CDN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여러 노드를 가진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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