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여객기란 무엇인가
-선녀의 날개옷과 이카로스의 날개
-새는 어떻게 하늘을 날 수 있을까?
-닭은 왜 날지 못할까?
-팽퀸은 날 수 있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하늘을 난 사람은?
- 양력은 비행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이용된다.
- 비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고도는 성층권
- 국제표준대기는 대기의 표준
- 공기의 힘은 엄청나다
- 날개는 공기의 반작용을 받는다.
- 양력과 항력의 식
- 비행할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의 관계는?
-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까?
- 비행기는 어느 정도의 힘으로 비행하는가?
제트 여객기의 종류
- 항공기와 비행기의 다른점은?
- 왜 여객기는 키돌이 비행을 하지 못할까?
- 비행기 각 부분의 역할
- 날개 모양이 여러가지인 이유
- 음속으로 비행하면 충격파가 발생한다.
- 초음속 여객기가 지금은 없는 이유
- 단발 엔진을 장착한 여객기가 없는 이유
- 프로펠러기와 제트기의 다른점
- 마력과 추력의 차이
비행기는 진북이 아닌 자북을 기준으로 한다.
하늘을 날기 위한 구조와 원리
- 조종실은 어떻게 생겼나?
- 비행기가 나는 세 방향
- 조종간과 비행기 움직임 사이의 관계
- 비행기 자세를 알려주는 계기판
- 어떻게 현재의 위치를 알 수 있을까?
- 진화를 거듭한 오토 파일럿
- 비행속도는 어떻게 측정할까?
- 비행고도란?
- 착륙장치의 구조
- 안전한 착륙을 위한 구조
- 이착륙시에 활약하는 플랩
- 오일의 힘으로 멀리 있는 키를 조작
- 에어컨과 여압의 관계
- 보조동력장치(APU) 의 역할
- 비행기를 지키는 여러 방빙장치
- 공기의 힘을 최대한 이용한다.
- 비행을 도와주는 여러 통신
- 비행기가 사용하는 전력은 어떻게 마련할까
- 연료탱크는 어디에 있을가?
제트엔진의 구조
- 가스 터빈 엔진이란?
- 제트엔진의 등장
- 제트엔진의 추력은?
- 효율적으로 힘을 내기 위한 아이디어
- 주류로 자리 잡은 토보팬 엔진
- 엔진에 있는 팬의 역할은?
- 팬 회전수는 어느정도 일까?
- 엔진이 내는 힘은 어느 정도 일까?
- 비행기 액셀러레이터는 손으로 조작한다.
- 어떻게 출력을 올릴까?
- 엔진 역분사란?
- 제트 엔진 계기판이란?
- 추력 크기를 알려주는 계기
- 엔진 스타트 방법
- 엔진이 만드는 4개의 힘
체크리스트란 무엇인가
운항시스템의 구조
- 비행기가 깨어날때
- 비행기 출발 준비 모습
- 비행계획이란 무엇인가?
- 탑재 연료량을 면밀하게 계산한다.
- 출발 도착 시간은 언제인가?
- 왜 붉은 라이트를 켤까?
- 다양한 추력을 사용하여 비행한다.
- 이륙하는 속도는 어느정도일까?
- 이륙에 필요한 거리는 어느정도 일까?
- 이륙시에 사용하는 플랩의 비밀
- 양력으로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 무엇에 의지해서 상승하는가?
- 여객기는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어느정도의 속도로 상승할까?
- 대지 속도는 바람의 속도를 반영한다.
- 살짝 무서운 마하의 세계
- 비행고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
- 순항고도는 어떻게 정할까?
- 순항의 주류는 경제 순항
- 어느정도의 힘으로 순항하는가?
- 무거우면 하강을 천천히 한다?
- 하강중에 아이들의 힘은?
- 여압을 1기압으로 할 이유는 없다.
- 선회할때 비행기는 무거워진다.
- 짙은 안개 속에서도 활주로를 알 수 있는 이유
- 여객기의 착륙거리는 어느정도 일가?
여러종류의 브리핑이 있다.
제트여객기의 안전 대책
- 휴대전화 전원은 왜 꺼야 할까?
- 엔진 스타트를 중지하는 경우
- 이륙중에 엔진이 고장 나면?
- 이륙할 때 테이블을 원래 위치에 돌려놓는 이유
- 긴급 상황에는 연료를 방출하여 무게를 줄인다.
- 엔진 고장의 대표적이 예는?
- 비행기를 지키는 여러가지 방확 대책
- 소홀히 할 수 없는 눈과 얼음
- 만약 급감압이 발생하면 어떻게 할까?
- 가야할까 돌아가야 할까 타이밍이 중요하다.
- 태평양 한가운데서 문자가 발생한다면?
-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 착륙할지 말지에 대한 판단 기준
- 비행 안전을 높여주는 CRM
- 팀으로 대처하는 훈련 LOFT
- 안전을 위해 빼 놓을 수 없는 정기점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