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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Chapter 5, 인터페이스 구현

by Pooh0216 2021. 5. 11.

1. 델파이 기법은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분석기법이다.

2. 브레인 스토밍은 소속된 인원들이 자발적으로 자연스럽게 제시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 분석하는 기법이다.

3. 개체(Entity) 정의서 는 데이터베이스 개념 모델링 단계에서 도출한 개체의 타입과 관련 속성, 식별자 등의 정보를 개괄적으로 명세화한 정의서이다.

4. 테이블(Table)정의서는 논리 및 물리 모델링 과정에서 작성하는 설계 산출물로 테이블을 구성하는 컬럼들의 특성, 인덱스(Index), 업무 규칙을 문서화한 것이다.

5.(중계서버/인터페이스 서버) 는 송신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 하고 연계 데이터의 송수신 현황을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이다.

6. UDDI는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의 정보전달, 연계, 통합을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7. WSDL은 웹 서비스명, 제공위치, 메시지 포멧,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으로 구현되어 있는 언어이다.

8. SOAP은 HTTP, HTTPS, SMTP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으로 구현되어 있는 언어이다.

9. 개체-관계 다이어그램 (ERD: Entity-Relationship Digagram)은 각 업무 분석에서 도출된 엔터티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이다.

10. 트리거(Trigger) 는 특정 테이블에 삽입, 수정, 삭제 등의 데이터 변경이벤트가 발생 시 DbMS에서 자동적으로 실행되도록 구현된 프로그램이다.

11. 오브젝트(Object)는 저장공간에서 할당되어 값을 가지거나 식별자에 의해 참조되는 공간이다.

12. ESB(Enterprise Service Bus)는 버스를 중심으로 각각 프로토콜이 호환이 가능하도록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을 느슨한 결합 방식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13. 느슨한 결합(Loosely Coupled) 는 특정 서비스를 변경하더라도 연결된 다른 서비스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유연한 구조이다.

14. 웹서비스(Web Service)는 네트워크에 분산된 정보를 서비스 형태로 개방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공유하는 기술로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개념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술이다.

15. SOAP 는 HTTP, HTTPS, SMTP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태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이다.

16. WSDL은 웹 서비스명, 제공위치, 메시지 포맷,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기술한 파일로 XML 형식으로 구현되어 있는 언어이다.

17, CREATE OR REPLACE TRIGGER 프로그램명은 트리거를 생성하는 명령어이다.

18. REST는 HTTP URI를 통해 자원을 명시하고, HTTP메서드(POST, GET, PUT, DELETE) 를 통해 해당 자원에 대한 생성, 조회, 갱신, 삭제 등의 명령을 적용한 기술이다.

19. 트리거에서 DECLARE 변수명 VARCHAR2(5);는 사용할 변수를 선언하는 선언부이다.

20. BEGIN은 트리거의 시작을 알리는 구문이다.

21. 소켓(SOCKET)은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프로세스 간 통신의 접속점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그램 사이에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는 기술이다.

22. (연계시스템)은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연계 방식에 따라 중계 서버를 둘 수 있다.

23. API는 송신시스템의 DB에서 데이터를 읽어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이다.

24. JDBC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조회하거나 업데이트하기 위해서 자바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자바 API이다.

25. (연계테스트)는 송신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을 연계하였을 경우 데이터의 정합성과 데이터 전송 여부에 대한 테스트이다.

26. (로그테이블)을 통해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결과를 기록 및 관리한다.

27. 제이슨(JSON)은 비동기 브라우저/ 서버 통신(AJAX)을 위해 "속성-값 쌍", "키-값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 하기 위해 인간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이다.

28. 커넥션풀(Connection Pool)은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된 커넥션을 미릴 만들어서 풀(Pool)속에 저장해두고 필요할 땓 커넥션을 풀에서 가져다가 쓰고 다시 풀에 반환하는 기법이다.

29.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 이다.

30.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는 EAI의 구축유형으로 가장 기초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방법으로 1:1 단순 통합방법이다.

31. 허브앤 스포크(Hub & Spoke)은 EAI의 구축유형으로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이다.

32. 메시지 버스(Message Bus)은 EAI의 구축유형으로 애플리케이션 사이 미들웨어(버스)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이다.

33. (하이브리드(Hybrid)는 그룹 내는 허브앤 스포크 방식을 사용하고, 그룹 간에는 메시지 버스 방식을 사용하는 통합 방식이다.

34. UDDI는 웹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로 공개적으로 접근,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이다.

35. (테스트케이스) Test Case)는 명세 기반 테스트의 설계 산출물로, 설계된 입력값, 실행조건, 기대 결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를 말한다.

36. 인터뷰(Interview)는 사용자 면담을 통해 연계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기법이다.

37. 체크리스트(CheckList)는 시스템 운영환경, 성능, 보안, 데이터 발생주기 등의 기준에 대한 점검을 통한 분석기법이다.

38. 어댑터(Adapter)는 다양한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및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EAI의 핵심 장치로 데이터 입출력 도구이다.

39. 브로커(Broker)는 시스템 상호간 데이터가 전송될 때, 데이터 포맷과 코드를 변환하는 솔루션이다.

40. 메시지 큐(Message Queue)는 비동기 메시지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 하는 기술이다.

41. 인터페이스 명세서는 인터페이스 정의서에 작성한 인터페이스 ID 별로 송수신하는 데이터 타입, 길이 등 인터페이스 항목을 상세하게 작성한 문서이다.

42. 테이블(Table) 정의서 는 논리 및 물리 모델링 과정에서 작성하는 설계 산출물로 테이블을 구성하는 컬럼들의 특성, 인덱스(Index), 업무 규칙을 문서화한 것이다.

43. (표준화)는 인터페으스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는 규격화된 표준 형식을 정의하여 사용하는 규칙이다.

44. 인터페이스 데이터 공통부, 인터페이스 데이터 개별부, 인터페이스 데이터 종료부로 구성되어 있다.

45. 로그 테이블을 통해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결과를 기록 및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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